"UNIST 구성원 참여, 총장후보추천위원 확대해야"

"UNIST 구성원 참여, 총장후보추천위원 확대해야"

UNIST 제4대 총장 선출규정 제정 위한 공청회 열려

UNIST 제4대 총장 선출규정 제정을 위해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공청회가 13일 오후 UNIST 108동 U110호에서 열렸다.(사진 = UNIST 제공)

 

UNIST(울산과학기술원) 제4대 총장 선출에 필요한 규정을 만들기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구성원들의 참여와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교원과 직원, 학생들은 대학 구성원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총장후보추천위원 숫자를 확대하고 각 후보들에 대한 정책평가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UNIST 제4대 총장 선출규정 제정을 위해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공청회가 13일 오후 UNIST 108동 U110호에서 열렸다.

이번 공청회는 직원과 교수, 학생, 대학본부의 대표가 참여하는 총장후보추천위원회 규정(안) 제정위원회(이하 총추위 테스크포스팀)가 마련한 자리다.

대학 총장 선출 제도와 대학별 선출규정 발표, 대학본부·학생·직원·교원 등 각 구성원이 마련한 규정안 발표,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UNIST는 2009년 국립대로 개교한 울산과학기술대학교가 2015년 과학기술원으로 전환된 이후 현재까지 총추위 규정이 없는 상태다.

울산과학기술원법은 정관으로 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운영하도록 정하고 있어, 내년 차기 총장 선출을 앞두고 총추위 규정 제정이 필요한 거다.

우선, 대학본부는 이사회 선출 2명, 대학평의회 선출 1명, 과학기술계 등 이사장이 지명하는 외부인사 1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지명 당연직 이사 1명 등 총 5명의 총추위 구성을 제시했다.

이는 다른 과학기술원들의 5~7인 총추위 구성과 비슷하다. 게다가 직원과 학생의 참여가 제한돼 있다.

대학본부가 제시한 안과 다르게 교원과 직원, 학생들은 각각 제시한 숫자에 차이가 있지만 총추위 구성을 확대해야 한다는데 공감했다.

이른 바, 총추위 확대를 통해 총장 후보 선출 과정에 있어서 대학 구성원들의 참여는 물론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거다.

교원들은 구성원과 외부인사를 포함해 총 27∼35명 규모로 총추위를 꾸리자고 제안했다.

또 대학 구성원 직능별 평가단의 의견과 총추위의 의견을 50%씩 반영해 후보자를 최종 평가하자고 제시했다.

직원들은 총추위를 17명으로 구성하되 그 추천 비율은 이사회 6명, 교원 7명, 직원과 학생 각 2명으로 정하자는 안을 내놨다.

정책평가에는 학생·직원·교원의 의사를 같은 비율로 반영하자고 했다.

학생들은 직원 안과 마찬가지로 총추위를 총 17명으로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위원 추천 비율은 이사회와 교원 각 5명, 직원과 학생 각 3명, 동문회 1명으로 정하자고 했다.

총추위가 시행하는 총장 예비후보에 대한 정책평가는 교원 60%, 직원과 학생 각 20% 비율로 반영하자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교원과 직원, 학생들은 총장 선정 절차에 있어서 공모를 통해 후보자를 모집하고 총추위 1차 심사로 5인 이내로 압축하자고 했다.

이어 총추위 2차 심사와 검증, 정책평가를 거쳐 순위를 매겨 3인까지 정리해 이사회에 제안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총추위 테스크포스팀은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정리해 마련한 규정안을 대학본부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UNIS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의 등의 절차를 거쳐 오는 12월까지 이사회에서 규정안을 제정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15년 9월 과학기술원 전환과 동시에 취임한 제3대 UNIST 정무영 총장의 임기는 2019년 9월까지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