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차 조직 개편 마무리…경제 분야 조직 확대

울산시, 2차 조직 개편 마무리…경제 분야 조직 확대

 

울산시가 민선 7기 제2차 조직 개편작업을 마무리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

시는 행정기구 설치 조례개정안과 공무원 정원 조례개정안이 14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11실·국·본부, 51과에서 1국 2과가 신설된 12실·국·본부, 53과 체제로 바뀐다. 

시는 민선 7기 시정방향 반영, 미래성장 동력 확보는 물론, 기능 중심의 조직 운영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개편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안정적 조직 혁신을 추구하면서 울산 미래성장 기반 조성, 주력산업·미래신산업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소통, 대중교통 혁신, 복지 기능 확대 등을 추진한다.

울산시는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산업·경제 분야 조직을 대폭 확대했다.

기존 창조경제본부, 일자리경제국의 2국 체계에서 미래성장기반국을 신설해 일자리경제국, 혁신산업국, 미래성장기반국의 3국 체계로 확대 개편했다.

최근 위기를 맞고 있는 3대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진흥과를 자동차조선산업과와 화학소재산업과로 기능을 강화했다.

사회적경제과를 신설해 양질의 일자리와 사회적 가치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일자리 확충을 위해 청년일자리담당과 내수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지원담당이 신설된다.

이번 조직개편의 또 하나의 특징은 복지 분야의 기능 강화다.

‘인생 100세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복지여성국을 복지여성건강국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고령화사회를 대비하고 사회적약자인 장애인 복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노인장애인복지과를 어르신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한다.

트램 등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과 버스운영체계 혁신 등 대중교통 장기 발전계획을 수행할 교통혁신추진단을 신설했다.

자치행정과를 시민소통협력과로 명칭을 변경해 시민소통과 인권, 평화협력 기능을 강화했다.

정원은 일반직 39명, 소방직 5명 등 총 44명이 증원되며, 지원부서 인력을 경제·복지·문화·안전 등 사업부서로 전진 배치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민선 7기 슬로건인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의 구체적 실현과 울산 미래성장 동력 확보 분야에 중점을 두고 조직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규칙개정을 위한 조례규칙심의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1월 1일 시행되며, 이에 맞춰 후속 인사가 진행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