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분할 주주총회 앞두고 현대重 노사 충돌 양상

법인분할 주주총회 앞두고 현대重 노사 충돌 양상

회사가 제기한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받아 들여져 주총 준비
조합원들 울산본사 진입시도 부상자 발생…주주총회장 점거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한국노총 울산본부 등이 참여하는 현중법인분할중단 울산대책위는 27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 = 반웅규 기자)

 

현대중공업의 법인(물적) 분할을 다룰 주주총회가 오는 31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현중법인분할중단 울산대책위'가 주주총회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회사는 법원으로부터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승인을 받으며 주총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사실상 대치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한국노총 울산본부 등이 참여하는 현중법인분할중단 하청노동자체불임금해결촉구 울산대책위는 27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법인분할과 본사 이전이 가져올 악영향을, 현대중공업 노동자와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다. 주주총회가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만일 주총이 열리면 8.9%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이 분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법인 분할을 다시 원점에서 검토하자고 회사에 요구했다.

현중법인분할중단 울산대책위가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시민 2만3564명의 서명지를 전달하고 있다.(사진 = 반웅규 기자)

 

박근태 현대중공업지부장은 "지금까지 부분파업에 이어 28일부터 전면파업이 주총이 예정된 31일까지 진행할 것"이라며 "어떤 희생을 각오 해서라도 반드시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노동자를 넘어 지역사회가 분노하고 있다. 진보와 보수를 떠나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만큼, 회사가 협의를 통해 분할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고 했다.

민주노총 윤한섭 울산본부장은 "현대중공업이 법인 분할해서 껍데기는 울산에 알맹이는 서울에 빼돌려 후계 구도를 완성하겠다는 재벌 총수의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노총 이준희 울산본부의장은 "양대 노총을 떠나서 울산 48만 노동자가 제대로 단결해서 끝까지 투쟁하겠다. 이번 문제를 막지 못하면 울산에 본사를 둔 다른 기업들도 본사를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대책위는 법인분할 중단과 하청노동자들의 임금체불 해결을 요구하는데 동참한 시민 2만3564명의 서명지를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전달했다.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 법인분할과 관련해 대책위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노동자와 시민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대책위와 현대중공업 노조가 주주총회 중단을 요구한 것에 대해 회사는 주총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사실상 충돌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

현대중공업노조 조합원 300여명이 회사의 법인분할 추진에 항의해 27일 오후 울산 동구 본사 본관 건물 진입을 시도하다 회사 관계자들과 충돌했다.(사진 = 현대중공업 제공)

 

앞서 회사가 울산지법에 제기한 주주총회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 들여지면서 이미 노사는 대치 충돌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현대중공업노조 조합원 500여 명이 회사의 법인분할 추진에 항의해 이날 오후 울산 동구 본사 본관 건물 진입을 시도하다 회사 관계자들과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현관 유리창이 깨지고 노사 모두 부상자가 발생했다.

이밖에도 다른 조합원 1000여 명은 임시 주주총회장인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출입문을 봉쇄했다.

출입문이 봉쇄되면서 회관 3층에서 수업중이던 외국인학교 학생과 교사 30여명이 약 40분간 고립됐다.

회사 측은 오는 31일 예정된 주총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해당 조합원들이 한마음회관에서 퇴거할 수 있도록 경찰에 요청할 계획이다.

주주총회가 열리기 전부터 노사가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현대중공업노조 조합원 1000여 명이 27일 임시 주주총회가 열릴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출입문을 봉쇄했다.(사진 = 민주노총 울산본부 제공)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