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포화상태 산업폐기물 매립시설 확대 착수

울산시, 포화상태 산업폐기물 매립시설 확대 착수

 

울산시가 포화 상태인 산업폐기물 처리장 확대와 산업폐수 처리 안정화에 나섰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3일 울산석유화학공업단지협의회에서 산업폐기물 처리 등 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울산시공장장협의회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송철호 시장을 비롯해 울산시공장장협의회, 온산공단공장장협의회 등 6개 공장장협의회의 회장, 임원, 회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송 시장은 간담회에서 공장장협의회가 제시한 산업폐기물과 공장 폐수처리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울산시 차원의 단기, 중장기 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울산지역 산업폐기물 매립 업체는 3곳이며 매립잔여용량 40만㎥, 사용기간 1.6년으로 매립시설 확대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 기존 산업폐기물 처리업체의 매립 용량 증설 검토와 기업의 자체 매립시설 설치, 매립 시설 신설 등을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 산업폐수 안정적 처리를 위한 하수처리장 신·증설 건의와 관련해서는 현재 시설 용량이 부족하지만 회야 하수처리장이 증설되면 정상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는 국가산단 내 폐수의 안정처리를 위해 기존 용암폐수처리장 부지 내에 하수 또는 폐수처리장 증설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가산단 내에는 용연·온산 등 2개 하수처리장이 운영되고 있지만 용량 부족으로 공장 신·증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올해 울산녹색환경지원센터 연구과제로 관내 사업장폐기물의 최적 관리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하수처리장 증설 등 적정 운영으로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 앞서 송철호 시장은 사업장폐기물 처리업체인 이에스티와 공장폐수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제지를 현장 방문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