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종사자들 "증원계획 세워, 노동강도 낮춰야"

학교급식 종사자들 "증원계획 세워, 노동강도 낮춰야"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 학교급식실 배치기준 하향 요구
울산시교육청 "한정된 예산서 증원, 시설 현대화 근무환경 개선"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25일 오전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을 열고, 급식실 종사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했다.(사진 = 반웅규 기자)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는 7월 3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울산지역 학교 급식실 종사자들이 노동강도를 낮춰달라고 요구했다.

조리종사원 숫자를 늘리는 내용의 급식실 배치기준을 만들자는 건데 교육청은 한정된 예산에 많은 인원을 충원하기에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조리실무사 등 학교급식실 종사자들이 다른 공공기관과 비교해 노동강도가 높은 것은 어제, 오늘 일은 아니다.

초·중·고 급식실의 경우, 급식인원 100~130명당 조리종사원 한 명이 담당하고 있는데 주요 공공기관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조리실무사로 14년을 일하고 있는 박경자씨는 "과거 45명이었던 학급당 학생 수가 지금은 25명까지 줄었지만 학교급식실 노동강도는 10년 전과 비교해 나아진 게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먹다 남은 40~50통 수박을 잘게 썰어서 버리는 등 업무가 끝난 이후 많은 양의 잔반을 처리해야 한다. 화상과 근골격계질환에 늘 노출되어 있는 게 조리실무사들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학교에 최소한 한 명의 급식실 종사자는 질환으로 병가를 쓰고 있다"며 "일부는 대체인력이 없거나 학교의 눈치를 보느라 휴직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25일 오전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을 열고, 급식실 종사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했다.

노조는 울산교육청이 오는 7월 1일부터 적용될 급식실 배치기준을 알려왔는데 합의된 내용만 있을 뿐 노조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31일 단체협약을 통해 조리종사원 30명을 증원하는 것을 합의했지만 학교급식실 배치기준을 새로 정하자는 협의에 교육청이 소극적이라는 것.

노조는 조리종사원 30명 증원에 이어 124명이 더 필요하며 이를 위해 예산과 시기 등 단계별 충원을 위한 배치기준을 만들자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는 "30명 증원을 제외한 배치기준을 새로 만들자는 요구는 올해 단협에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그동안 교육공무직인 조리종사원들을 한정된 예산에서 늘렸고 급식실 시설 현대화 등 노동강도를 낮추기 위한 노력을 계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7월 3일부터 5일까지 예고된 전국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울산에는 학교급식 종사자 1400명, 돌봄 전담사 144명 등 30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