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화학연구원 협력사업 성과…기업 기술력 향상

울산시-화학연구원 협력사업 성과…기업 기술력 향상

울산시청 전경 (사진=자료사진)

 

울산시와 한국화학연구원이 시행 중인 기술협력사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울산시는 기술협력사업에 참여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연구성과 활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정밀화학 기술 국산화와 지역 중소‧중견기업의 기술 경쟁력이 크게 향상됐다고 21일 밝혔다.

기술협력사업 성과를 보면 최근 5년간 사업 참여기업이 사업화를 위해 추가 투자한 실적은 61억원이며, 사업화 관련 매출은 91억원으로 집계됐다.

연구수행 종료 후 대기업과 납품 협의 중인 사업, 사업화에 성공한 사업의 예상치를 고려하면 3년간 약 300억원의 매출이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저변 확대와 역량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기업별 성과를 보면 자동차와 신소재 섬유용 염료 전문기업인 아크로마코리아는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트리아진계 베모트리지놀(BEMT) 화장품용 자외선 흡수제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이 제품은 UV-A와 UV-B를 모두 높은 효율로 흡수할 수 있는 3세대 화장품용 자외선 흡수제다.

국산화 신제품의 출시로 향후 3년간 60억원 이상의 매출·수입대체 효과가 예상된다.

조선해양 엔지니어링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기업인 에이스이앤티는 불소계 친환경 무정전 전기설비 세정제 개발에 성공해 기존 외국 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높은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전기설비 세정제는 전기설비에 쌓인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열 발산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열 축적에 의한 전기화재를 예방하는 제품이다.

불소계 세정제는 고가의 수입 제품만 판매되고 있었으나 이번 제품 개발로 수입 제품의 60% 수준 가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유일의 사카린 제조업체인 제이엠씨는 제조공정 효율화 기술개발에 성공해 생산량 증가와 원가절감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이 회사는 사카린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처리 공정과 산화공정 효율성을 개선하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카린 생산공정에 50억원을 투자해 설비를 개선했다.

이에 따라 연간 50억원 규모의 생산량 증가와 원가 10% 절감 효과를 확보했고, 연간 30억원 이상 매출 증가가 발생하고 있다.

공정 개선으로 세계 시장에서 후발 중국업체 추격에 대응하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했고, 사료용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사카린의 수입대체 효과도 얻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