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도시 살리겠다' 한 목소리, 표심은 어디로?

'조선업 도시 살리겠다' 한 목소리, 표심은 어디로?

[울산 격전지⑤ 동구]
민주당 김태선 "국비사업으로 염포산터널 울산대교 통행료 해결"
미통당 권명호 "조선산업 특별지원법, 조선업 조기 정상화 정책"
민중당 김종훈 "원청책임법 도입, 임금체불 금지로 노동자 보호"
노동당 하창민 "임금체불 원천방지, 하청노동자 임금 고용보장"
국가혁명배당금당 우동열 "국가가 의식주 책임지는 중산주의"

울산CBS는 4·15 총선을 앞두고 울산 중구와 남구갑, 남구을, 북구, 동구, 울주군 등 6개 선거구의 판세를 살펴보는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그 다섯번째 순서로, 조선업 도시를 살리겠다며 저마다의 해결책을 들고 나온 여야 대표 주자들이 경쟁하고 있는 울산 동구를 살펴본다.[편집자 주]


4·15 총선 울산 동구 대진표가 나왔다. 만만치 않은 후보들로, 판세는 더 복잡해졌다.

현역인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이 재선 도전에 나서자 공천경쟁을 뚫고 올라온 여야 각 당 대표 선수들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김 의원은 2016년 4월, 20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당시 김 의원은 진보 단일 후보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58.8% 득표율로, 현역인 새누리당 안효대 의원을 26% 이상 차이로 따돌렸다.

안 의원은 동구에서만 18·19대 총선에서 잇따라 당선돼 현역 프리미엄을 안고 자신감을 보였지만 3선 도전에 실패했다.

이 결과는 현대중공업 본사가 위치한 울산 동구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의 북구와 함께 노동자 도시로 불리는 이유를 재확인해 준 사례가 됐다.

진보정당들의 빠른 결단으로 김종훈 대 안효대라는 대결 구도를 만들고, 여기에 노동자 표심의 결집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보여준 건다.

하지만 21대 총선 동구 선거구의 판세는 다르다.

수년간 조선업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비롯해 전 동구청장 출신의 미래통합당 후보가 출사표를 냈다.

여기에 노동당 후보가 가세해 진보정당 후보들이 나뉘고 단일화 논의가 진행되면서 동구 판세에 대한 셈법이 여러모로 복잡해졌다.

더불어민주당 김태선 전 문재인대통령 청와대 행정관.(사진 =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태선(40) 후보는 동구 발전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 선거라며 집권여당의 힘있는 국회의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40대 젊은 기수로, 15년 동안 민주당 중앙당 당직자, 국회정책연구위원,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등 다양한 국정경험을 갖췄다.

김 후보는 "동구의 침체된 경기를 관광 활성화를 통해 돌파하겠다"며 "동구와 태화강역 구간의 직통 버스 노선을 신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비사업 통해 염포산터널과 울산대교 통행료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산업단지의 노동자를 위한 특별지원법을 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래통합당 권명호 전 동구청장.(사진 = 자료사진)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권명호(59) 후보는 동구에서 태어나 한 평생 한 지역에 살면서 구의원, 시의원을 거쳐 동구청장까지 지냈다.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동구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더 잘 알고 동구와 함께 했다는 것을 강점이자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권 후보는 최우선 공약으로 조선산업 활성화를 통해 동구 경제를 살리고 일자리 만들겠다는 것을 강조한다.

권 후보는 "'조선산업 특별지원법'과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협력 특별법' 제정으로, 조선업을 조기 정상화하는데 필요한 지원정책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권 후보는 또 "협력사 근로자의 성과금 현실화, 대학학자금과 안전용품의 정규직에 준하는 수준으로 의무지원 등 협력사 근로자들도 꼼꼼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사진 = 자료사진)

 



현역인 민중당 김종훈(55) 국회의원은 시의원에 이어 동구청장을 거쳐 국회의원까지 오른 인물로, 진심과 뚝심을 강점으로 꼽는다.

그는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의 뜻을 따르며 촛불혁명을 완성시킬 국회의원으로서 다시 한 번 소임을 맡겨달라고 유권자들에게 호소했다.

정의당 울산시당이 정 의원을 지지하면서 진보 단일화에 속도를 내는가 싶었지만 노동당 하창민 후보와는 아직 가능성만 열어놓은 상태다.

김 후보는 "주민과 노동자들이 존중받기 위해서는 원하청 차별이 없어야 한다"며 "원청책임법을 도입하고 임금체불을 금지하는 하청차별 금지법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또 "동구에 자율운항선박실증센터를 중심으로 한 조선해양신기술타운 조성을 비롯해 오는 2023년 예정된 미포국가산단에 재생에너지 기업을 유치해 신산업을 발굴하겠다"고 했다.

노동당 하창민 울산시당 위원장.(사진 = 자료사진)

 



김 후보와 단일화를 논의 중인 노동당 하창민(47) 후보는 전국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사내하청 지회장과 울산노동인권센터 대표를 지냈다.

사내하청 노동자 출신인 그는 현재 노동당 울산시당 위원장으로 있으면서 조선업 갑질피해 체불방지 특별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다.

하 후보는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로 피해를 본 노동자를 보호하고 권리를 구제하기 위해 독점규제와 공정거래 관한 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원청갑질 피해보상 법안과 임금체불 원천방지법을 제정해 하청노동자들의 정당한 임금과 고용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국가혁명배당금당 우동열 후보.(사진 = 자료사진)

 



국가혁명배당금당으로 동구에 출마한 우동열(56) 후보는 국민의 의식주를 국가가 책임지는 중산주의를 실현하겠다고 공약했다.

우 후보는 당의 33가지 정책을 소개하면서 "18세 이상 모든 국민들에게 매월 150만원을, 65세 이상 노인들에게는 220만원의 국민배당금을 평생 주겠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또 "국회의원 수를 100명으로 축소하고 의원의 모든 특권과 기득권을 포기하고 무보수 명예직으로 세비를 받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