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광고시장 침체 속 비대면·여름철 업종 '눈길'

8월 광고시장 침체 속 비대면·여름철 업종 '눈길'

코바코, 광고경기전망지수 101.3
코로나19 리스크 해소 여부 관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8월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사진=코바코 제공)

 

코로나19 여파 속에서 광고시장이 여전히 활기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여름 성수기를 맞은 일부 업종이 선방하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8월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31일 발표했다.

8월 광고경기전망지수는 101.3으로 전월대비 보합세가 전망된다.

국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비대면 또는 계절 성수기를 맞은 일부 업종을 제외하면 광고시 시장 전반적으로 활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7월 동향지수는 107.6으로 전망지수 102.8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으며 5월에 이어 7월에도 동향지수가 전망지수를 초과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리스크 상황에 따라 당월 예산을 탄력적으로 집행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코바코의 분석이다.

업종별로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사이버 강의 품목의 '교육 및 사회복지서비스' 업종이 여전히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하반기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미용용품 및 미용서비스' 업종 역시 강세가 예상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줄곧 강보합세 이상을 유지했던 '비영리단체 및 공공기관'은 8월 들어 약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인 광고경기전망지수는 국내 471개 광고주에게 다음달의 광고지출 증감 여부를 물어 응답값을 지수화한 자료다.

해당업종 광고주 중 광고지출이 늘어날 것이라 응답한 사업체가 많으면 100을 넘고 반대면 100미만이 된다.

이번 조사자료는 코바코 통계시스템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서 조사보고서와 결과치를 각각 내려받을 수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