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형 복지‧건강 뉴딜 추진…2023년까지 1조3천억 투입

울산형 복지‧건강 뉴딜 추진…2023년까지 1조3천억 투입

7개 전략 마련…일자리 5만9천여개 창출
국공립어린이집 확대·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울산시청 (사진=자료사진)

 

울산시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복지 수요 증가와 신종 감염병 대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울산형 복지‧건강 분야 뉴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 함께 행복한 복지도시, 울산!'을 목표로 한 복지‧건강 분야 뉴딜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복지 분야로 사회복지기반 확충을 통한 일자리 창출,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담은 3대 뉴딜 전략이 추진된다.

건강 분야에서는 공공보건의료 강화와 고도화, 의료사각지대 해소, 의료 수준 향상, 포스트 코로나19 대응을 담은 4대 전략이 마련됐다.

이에 울산시는 오는 2023년까지 약 1조3천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며, 이를 통해 5만9천여개의 관련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사회복지기반 확충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3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을 현재 84곳에서 96곳으로 확대한다.

2021년 4월 북구 공공산후조리원, 2022년 11월 제2시립노인복지관을 차례로 건립한다.

또 시각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 근로사업장 이전, 청소년 문화회관 건립 등에 987억원을 투입해 양질의 복지 일자리 1500여개를 창출할 예정이다.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2025년까지 울산형 긴급지원 사업 추진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현재 정부의 긴급지원 기준인 중위소득 75%를 80%까지 확대해 취약계층 2500여 가구를 추가 지원한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대상을 전 읍·면·동으로 확대하고, 자립 및 자활사업단 역할과 규모도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어르신 기초연금 지급 기준도 소득 하위 40%에서 70%까지 확대하고, 울산형 60플러스 어르신 일자리 사업으로 5만6천여개의 노인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사업은 내년 연말까지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하는 것이 골자다.

지역 내 모든 복지시설을 총괄 운영하는 사회서비스원은 2022년까지 새로 개소하는 5개 복지시설을 포함해 현재 위탁 운영 중인 15개 복지시설도 계약 종료에 맞춰 순차적으로 운영을 맡게 된다.

건강 분야 '공공보건의료 강화와 고도화'에는 8월 설립한 감염병 관리지원단과 이달 중 설립 예정인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운영이 포함된다.

또 현재 2곳이 운영 중인 '건강 뉴-드림 센터'를 내년까지 5곳 추가 설치해 시민 누구나 무료 운동 처방과 건강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의료사각지대 해소'는 울산형 유급병가제 도입,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 건강뉴딜사업 추진 등을 통해 열악한 근무환경 등으로 건강검진이나 산재 치료 등을 포기하는 근로자가 없도록 지원한다.

이밖에 '의료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울산대병원 상급종합병원 승격과 제2 울산대병원 설립 지원을, '포스트 코로나19 대응'을 위해서는 격리병상 확대 등 거점 전담병원 기능 강화 사업을 각각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송철호 시장은 "질병과 감염병 불안에서 벗어나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만드는 일은 울산시가 추진하는 수많은 뉴딜 정책의 시작이자 완성"이라면서 "굶주림과 학대, 고독사와 성폭력 없는 도시를 만들고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시민 건강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