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억 기업인 흉상 건립 강행…야권·시민사회단체 반발

250억 기업인 흉상 건립 강행…야권·시민사회단체 반발

시, 관련 조례안 시의회에 제출…21일 최종 의결
일부 시민사회단체 "랜드마크로 조성해야" 찬성 입장도

울산시가 추진 중인 기업인 흉상 조감도. 울산시 제공울산시가 추진 중인 기업인 흉상 조감도. 울산시 제공울산시가 최근 논란을 빚은 거대 기업인 흉상 건립사업을 강행하면서 여당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일부 시민사회단체는 흉상 건립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혀 찬반단체간 여론전도 시작되는 모습이다.

최근 울산시는 울산시의회에 기업입 흉상 건립의 근거가 되는 '울산시 위대한 기업인 등에 관한 기념사업 추진 및 지원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을 제출했다.

이에 시의회는 7일부터 열리는 제1차 정례회 기간 중 해당 안건을 심사한다.

13일 산업건설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1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된다.

울산시가 논란을 빚고 있는 기업인 흉상 건립사업을 강행하면서 설치 여부가 시의회의 결정에 갈리게 된 것이다.

흉상 건립에 반대 입장을 보였던 여권과 시민단체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과 진보당·정의당 울산시당과 민주당 울산시당, 시민·노동단체 등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기업인 조각상 건립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울산시민연대 등 24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재벌 총수 흉상 제작을 반대하는 울산시민노동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회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지만 공공성과 실효성이 극히 떨어지고, 시민 동의도 없이 특정 재벌 총수를 울산의 상징으로 삼겠다는 무리한 사업 예산을 삭감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각종 공공요금과 버스요금 등이 올라 시민 가계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이 아니라 재벌 총수를 기리는 사업에 250억원, 추경 예산의 88%를 쓰는 것은 예산 배분의 공공성을 해치는 일"이라며 "도시 이미지 형성을 위해 상당한 예산을 쏟아붓지만 단체장의 섣부른 정책 추진으로 우리의 도시가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전직 울산시의원들로 구성된 울산민주의정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흉상 건립 250억원 2차 추경 예산 편성이 타당한지 공개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진보당 울산시당은 "울산시는 구시대적인 재벌총수 흉상건립을 중단하고 250억 예산을 청년세대에 투자하라"며 "국민의힘 소속 울산시의원들은 김두겸 울산시장의 꼭두각시 노릇을 할 것이 아니라 시민의 편에서 생각하고, 조례안과 예산안을 부결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일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기업인 흉상을 랜드마크로 활용해야 한다는 찬성의 입장도 나왔다.

교통문화시민연대, 대암댐 일원 주민, 울산여성팔각회, 등 7개 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산업수도 초석을 마련한 기업인 조형물을 건립해 랜드마크화하자"며 "산업수도 울산의 정체성을 지키고, 이를 랜드마크로 활용하는 것은 올바른 일"이라고 밝혔다.

앞서 울산시는 250억원을 들여 울산과학기술원(UNIST) 부지에 2명 이상의 기업인 조형물을 건립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m 높이의 기단에 30~40m 크기의 흉상이 건립되면 KTX울산역이나 울산고속도로에서 해당 조형물이 한눈에 보이게 된다.
 
시는 흉상 건립을 통해 기업인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동시에 랜드마크 조성으로 인한 관광객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울산시는 사업비를 전액 시비로 확보하기로 하고, 해당 사업비가 포함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울산시의회에 제출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울산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